안전과는 물리학적, 공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사고 해석과 관련된 감정 및 연구를 담당하는 부서로써, 파괴와 연소, 변형 뒤에 숨겨진 흔적과 진실을 찾아 현장과 실험실을 오가며 실체적 증거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화재·방화 현장 조사 및 현장 수거물에
대한 감정을 통하여 발화 지점 및 화재
원인에 대한 분석 및 연구
추락, 붕괴, 폭발, 감전 등의 안전 사고 현장
조사 및 현장 수거물에 대한 감정 및 연구
총기, 화학류, 화학적 폭발 관련 감정을 통한 사고 원인 분석 및 연구
공구흔, 흉기흔, 족적 등의 흔적 관련 감정 및 연구
범죄현장에 있는 혈흔의 크기, 모양, 분포 형태 등과 같은 혈흔의 물리적 특성을 분석 및 연구
범죄 도구 및 관련 물품 등에서의 잠재 지문 현출 및 지문의 동일성을 분석 및 연구
안전과는 화재 및 방화연구실, 안전연구실, 총기·흔적연구실, 혈흔형태분석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화재 및 방화연구실은 화재 현장의 분석과 화재 현장의 수거물의 검사를 통하여 발화 지점과 발화 원인을 규명하며 발화 메커니즘 및 연소 형태 분석 등의 연구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방화여부에 대한 규명을 통해 수사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감정장비로 광학현미경, X-ray, FE-SEM, 적외선 카메라 등을 사용하고 있으며, 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한 감정을 위해 다양한 연구과제의 진행과 최신의 기술을 활용한 감정장비의 도입을 통해 감정기법의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전연구실은 구조물 붕괴, 설비, 플랜트 및 추락 등의 안전사고 원인규명에 대한 감정과 연구업무 및 재난원인조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감정장비로 FE-SEM, Spark-Emission Spectrometer, Metallographic Microscope, Advanced Indentation Tester, Universal Tensile Tester, Micro Vickers Hardness Tester, Scanner 등을 사용하고 있으며, 고도화 되는 사고유형에 대응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감정기법 개발 및 감정장비 첨단화를 기하고 있습니다. 안전사고 감정을 위하여 FEM과 CFD 해석을 수행하고 있으며 구조물붕괴 해석을 위하여 Midas Gen & Civil, LS-Dyna program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총기·흔적연구실은 총기, 폭발물 분석 업무 및 흔적 감정 업무를 수행합니다. 총기 및 폭발물 분석은 세부적으로 총기 발사흔 분석에 의한 범행 총기의 특정, 탄도 분석에 의한 발사위치 판단, 현장조사에 의한 사건 해석 및 현장 재구성, 폭발물의 종류 판단, 폭약유릐 성분 분석 등으로 구분되며, 이를 위하여 최첨단 Forensic Comparison Microscope, Oehler 57 탄속측정기, FE-SEM, HPLC 등의 감정장비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흔적감정업무는 범죄 현장에서 발견되는 공구에 의한 손상 형태, 족적의 형태학적 증거(Morphological Trace Evidence)를 분석하는 분야입니다. 범죄현장의 흔적을 분석하여 범행에 사용된 공구, 족적 규격등을 추정하고, 용의 공구나 용의자 신발 등이 확보되면 동일성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혈흔형태분석실은 혈흔형태 및 지문 분석 업무를 합니다. 혈흔형태분석은 범죄현장에서 생성된 혈흔의 형태, 크기, 분포 등을 분석하여 생성원인을 판단하고 행위를 추정하여 범죄현장을 재구성하는 분야입니다. 혈흔형태로 현장을 재구성하기 위해 범죄현장재구성 이론이 적용되고, 컴퓨터 시뮬레이션, 3차원 도면 및 행위표현기법 등이 사용됩니다. 혈흔형태분석을 실시하게 되면 가해자와 피해자 간의 행위를 재구성하고, 사건당사자들의 진술 진위여부를 판단할 수 있으며, 혈흔형태가 충분히 확보될 경우 가해자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지문 분석은 범죄 도구 및 관련 물품 등에서 잠재 지문을 현출하여 피해자 혹은 용의자를 범죄현장에, 용의자를 피해자에게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지문과 대상 지문의 비교 검사를 통해 동일성 분석을 합니다.
경주 마우나리조트 체육관 건물이 붕괴되어 10명이 사망하고 103명이 부상을 입은 사고로, 적설하중에 따른 설계 및 시공 적절성 여부를 규명함
강원도 원주시 한의원에서 불임치료목적으로 지은 한약, 한약가루약(일명 반묘가루) 및 한약추출액을 혼합하여 마신 직후 환자가 사망하였으며, 감정결과 위 내용물 및 혈액에서 칸타리 딘(cantharidin)이 검출됨. 칸타리딘은 반묘의 주성분으로 치사량이 10mg이고 과량복용시 복통, 이질, 토혈, 혈뇨, 혈압 저하 등에 이어 사망한다고 알려져 있음
Q1.안전과에서 어떤 일을 하시나요?
제가 속한 안전과 안전연구실에서는 기계파손, 플랜트폭발, 추락사고 및 구조물 붕괴 등의 다양한 안전사고 원인규명에 대한 감정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분야가 넓기에 새로운 감정 기법을 요구하는 경우도 많아서 학습과 연구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는 재료공학 전공이어서 다양한 시험/분석 장비를 이용하여 감정물의 재질특성을 분석하는 업무를 주요하게 하고 있습니다. 재질분석에 국한되지 않고 3D스캔, 구조물붕괴 해석 등과 같이 안전연구실에 수행하는 모든 감정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