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KOR ENG

전체메뉴 닫기

뉴스·소식

행사소식 상세보기
10월 법과학전문 교육 과정 운영

등록일 2019.11.20 조회 828

첨부파일 확장자 아이콘 10월_소식지_폭약,_폭발전문과정.jpg 다운로드
첨부파일 확장자 아이콘 10월_소식지_폭약,_폭발전문과정_(2).jpg 다운로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원장 박남규, 이하 국과수)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통하여 과학수사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범죄의 지능화, 첨단화에 따른 사건을 해결할 수사관의 수사 능력 배양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에 교육과정을 세분화하고 수요 중심의 과정을 신설해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수사기법을 전수하고 있다.
국과수는 10월 수사기관 공무원, 조사관 등을 대상으로 폭약폭발 현장감식 전문과정, 디지털 인증 서비스 실습 교육, 교통사고 전문화 과정을 실시했다.
 10월 15일~16일 진행된 폭약폭발 현장감식 전문과정에서는 폭약 폭발의 개념, 원리, 종류 등의 메커니즘에서 부터 직접 적용한 감정 사례를 연구하고 더나아가 직접 제조/제작/검출 실습을 진행하여 전반적인 이해를 도왔다.
 10월 22일~23일 진행된 디지털인증서비스 실습교육에서는 디지털 증거물 종류와 특징으로 인한 각종 취약성/단점을 이해시켜 디지털 증거물의 무결성,객관성의 증거능력을 위해 인증서비스의 활용의 필요성을 알렸다. 교육은 실습 위주로 국과수에서 자체 개발한 DAS(Digital Authentication System, 디지털인증시스템) 설치에서부터 앱을 활용한 기능 교육을 진행하여 실제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게끔 하였다.
 10월 29일~30일 진행된 교통사고조사 전문화 과정에서는 차량 구조, 작동 원리 등의 메커니즘부터 각종 사고에 따른 사례 분석을 통해 이해를 도왔다.




이전글 K-Forensic이 세계를 선도하는 시대, 한국법과학회가 함께합니다.
다음글 찾아가는 청년 희망드림버스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