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KOR ENG

전체메뉴 닫기

뉴스·소식

행사소식 상세보기
민갑룡 경찰청장 국과수 방문

등록일 2020.06.19 조회 493

첨부파일 확장자 아이콘 5월_소식지_경찰청장_방문_기술_시연_등.jpg 다운로드
 민갑룡 경찰청장은 5월 21일 과학수사 기법을 활용하여 각종 사건‧사고 해결에 도움을 주고 있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원주 본원에 방문하였다.
 국과수 지휘부와 차담회를 통해 당면 현안을 논의하고, 작년 미제 사건 해결에 결정적 역할을 한 유전자 감정 일련의 과정에 대해 직접 설명 듣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국과수 최신 감정기술인 디지털과의 위폐감정기술과 화학과의 음주대사체를 이용한 지능형 음주범죄 감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위폐감정기술은 자체 개발한 휴대용 장치와 원격 감정서비스를 이용하여 고가의 고정형 장비 없이 감정을 가능하게 한다. 감별장치는 지폐의 자외선 형광반응, 미세패턴, 문양 색상 등을 확인하게 된다. 인공지능(AI) 기술도 감정에 도입되어 수사관들은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간이결과를 받아 볼 수 있으며, 추가적인 감정이 필요한 경우 원격시스템을 활용하여 위조지폐촬영 사진을 전송하고 빠르면 수 시간 내로 위조 방법‧특징점 등 감정 결과를 포함한 감정서를 받아볼 수 있다. 국과수는 경찰청과 협조하여 2018년 11월부터 이 시스템을 정식 시행하여 신속하고 체계적인 감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음주대사체 감정은 음주뺑소니, 적발 후 음주, 혈중알코올농도 상승기라고 주장하거나 채혈 시 알코올 솜, 구강청정제 등으로 오염되었다고 주장하는 악성 지능형 음주범죄에 대한 해법으로 제시되어 2018년 하반기부터 실시되고 있다.
 경찰청은 국과수 감정에 95%이상 차지하고 있는 감정서비스 최대 고객이며 지난해부터 국과수와 협업하여 국과수 미설치 지역을 중심으로 합동 법과학감정실 2곳(전북청, 경기남부청)을 운영하고 있다. 증거물을 채취한 즉시 법과학 감정실에서 감정함으로써 증거물의 훼손‧부패 를 방지하고 감정 소요시간을 단축하고 있다.



이전글 국과수 인으로 첫 발 내디뎌
다음글 치악산 둘레길 환경정화 캠페인 동참